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신장애의 유형4

by 발랄루피 2022. 8. 8.

 

수면-각성 장애

수면-각성 장애는 수면의 양이나 질의 문제로 인해서 수면-각성에 대한 불만과 불평을 나타내는 다양한 경우로서 10가지의 하위장애로 구분된다. 자고자 하는 시간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밤중에 자주 깨어 1개월 이상 수면부족상태가 지속되는 불면장애,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졸린 상태가 지속되거나 지나치게 많은 잠을 자게 되는 과다수면 장애, 주간에 갑자기 근육이 풀리고 힘이 빠지면서 참을 수 없는 졸림으로 인해 부적절한 상황에서 수면상태에 빠지게 되는 수면발작증, 수면 중 자주 호흡곤란이 나타나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되는 호흡 관련 수면장에, 야간근무로 인해 낮에 수면을 취해야 하는 경우처럼 평소의 수면주기와 맞지 않는 수면상황에서 수면에 곤란을 경험하게 되는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가 있다.

수면 중에 잠자리에서 일어나 걸어 다니거나 자율신경계의 흥분과 더불어 강렬한 공포를 느껴 자주 잠에서 깨어나는 비REM 수면-각성 장애, 수면 중에 무서운 악몽을 꾸게 되어 자주 깨어나게 되는 악몽장애, REM 수면 기간에 소리를 내거나 옆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는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REM 수면 행동장애, 다리에 불쾌한 감각을 느껴 다리를 움직이고자 하는 충동을 반복적으로 느끼는 초조성 다리 증후군, 약물의 중독이나 금단증상으로 인해 심각한 수면장해가 나타나는 물질/약물 유도성 수면장애가 있다.

 

성기능 장애

성기능 장애는 원활한 성행위를 방해하는 다양한 기능장애를 포함하고 있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성기능 장애로서 최소한 6개월 이상 성적인 욕구를 지속적으로 느끼지 못하는 남성 성욕감퇴 장애, 성적 활동을 하는 동안에 발기에 어려움을 격게 되는 발기장애, 성행위 시에 너무 일찍 또는 자신이 원하기 전에 사정을 하게 되는 조루증, 성행위 시에 사정이 되지 않거나 현저하게 지연되는 지루증이 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성기능 장애로는 성적 활동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저하될 뿐만 아니라 성행위 시에 성적인 흥분이 적절하게 일어나지 않는 여성 성적 관심/흥분장애, 여성이 성행위 시에 절정감을 경험하지 못하는 여성 절정감 장애, 성행위 시에 생식기나 골반에 현저한 통증을 경험하는 생식기-골반 통증/삽입 장애가 있다.

 

성 불편증

성 불편증은 자신에게 주어진 생물학적 성과 자신이 경험하고 표현하는 성 행동 간의 현저한 괴리로 인해서 심한 고통과 사회적 적응곤란을 나타내는 경우를 의미한다. 성 불편증을 지닌 사람은 다른 성이 되고자 하는 강렬한 열망을 지니거나 반대 성의 의복을 선호하거나 반대 성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등의 다양한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체적으로는 남성임에도 남자라는 것과 남자의 역할을 싫어하여 여성의옷을 입고 여성적인 놀이나 오락을 좋아하는 등 여자가 되기를 소망하며 이들 부분은 성전환수술을 원한다. 이러한 장애는 아동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다. 성 불편증은 아동의 경우와 청소년 및 성인의 경우로 나누어 각기 다른 진단기준에 의해 평가된다.

 

파괴적,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파괴적,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는 정서와 행동에 대한 자기통제의 문제를 나타내는 다양한 장애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위반하는 부적응적 행동들이 이에 해당된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어떤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화를 잘 내고 논쟁적이거나 도전적이며 앙심을 품고 악의에 찬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에 진단되며, 품행장애는 난폭하고 잔인한 행동, 기물파괴,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위반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로 청소년들이 흔히 나타내는 비행행동이 이러한 품행장애에 해당된다. 성인의 경우 사회적 규범이나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동양상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도 이 장애범주의 한 하위유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밖에도 공격적 충동이 조절되지 않아 심각한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간헐적 폭발성 장애,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반복적으로 도둑질을 하게 되는 도벽증, 불을 지르고 싶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반복적으로 방화를 하게 되는 방화증이 여기에 속한다.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물질-관련 및 중독장애는 술, 담배, 마약 등과 같은 중독성 물질을 사용하거나 중독성 행위에 몰두함으로써 생겨나는 다양한 부적응적 증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장애범주는 크게 물질-관련 장애와 빗물질-관련 장애로 구분된다. 물질 관련 장애는물질 사용 장애와 물질 유도성 장애로 구분되며, 물질 유도성 장애는 다시 특정한 물질의 과도한 복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 증상군을 뜻하는 물질중독, 물질복용의 중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 증상군을 뜻하는 물질 금단, 그리고 물질 남용으로 인해 일시적인 심각한 중추 신경장애를 나타내는 물질/약물 유도성 정신장애로 구분된다.

이러한 물질 관련 장애는 어떤 물질에 의해서 장애가 생겨나느냐에 따라 10가지 유목으로 구분된다. 물질 관련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는 알코올, 카페인, 대마계의 칸나비스, 환각제, 흡입제, 아편류, 진정제/수면제 또는 항불안제, 흥분제, 타바코, 기타물질이 있다. 따라서 물질별로 구체적 진단이 가능하며 예컨대, 알코올 관련 장애는 알코올 사용 장애, 알코올 금단, 알코올 유도성 정신장애 등으로 구분되어 진단될 수 있다.

비물질 관련장애로는 도박 장애가 있다. 도박 장애는 12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도박행동으로 인해 심각한 적응문제와 고통을 경험하는 경우에 진단된다. 도박 장애의 주된 증상으로는 쾌락을 얻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돈을 거는 도박의 욕구, 도박에 집착하며 몰두함, 도박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못함, 도박을 숨기기 위한 반복적인 거짓말 등이 있다.

 

신경인지장애

신경인지장애는 뇌의 손상으로 인해 의식, 기억, 언어, 판단 등의 인지적 기능에 심각한 결손이 나타나는 경우에 진단되며 주요 신경인지장애, 경도 신경인지장애, 섬망으로 구분된다. 주요 신경인지장애는 주의, 실행기능, 학습 및 기억, 언어, 지각-운동,사회적 인지를 포함하여 인지기능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저하되는 경우를 의미하는 반면, 경도 신경인지장애는 유사한 인지기능의 저하가 경미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뜻한다. 이러한 신경인지장애는 알츠하이머 질환, 뇌혈관 질환, 충격에 의한 뇌 손상, HIV 감염, 파킨슨 질환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섬망은 의식이 혼미해지고 주의집중 및 전환능력이 현저하게 감소하게 될 뿐만 아니라 기억, 언어, 현실판단 등의 인지기능에 일시적인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섬망은 물질 사용인 신체적 질병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상행동의 평가 방법1  (0) 2022.08.10
정신장애의 유형5  (0) 2022.08.08
정신장애의 유형3  (0) 2022.08.04
정신장애의 유형2  (0) 2022.08.03
정신장애의 유형  (0) 2022.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