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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이상심리학의 연구방법

by 발랄루피 2022. 7. 26.

1. 이상행동에 대한 객관적 측정
과학으로서의 이상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측정에서 출발한다. 객관적 평가도구는 인간의 다양한 행동을 정교하게 변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도구를 지칭한다. 여기서 신뢰도는 그 측정도구가 이상행동을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평가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타당도는 그 측정도구가 본래 측정하려고 하는 이상행동을 평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상심리학의 연구에서는 이상행동과 심리적 증상을 측정하기 위해서 면접법, 행동관찰법, 질문지법, 과제수행법, 심리생리적 측정법 등의 평가방법이 사용된다.
면접법은 대화나 의사소통을 통해 사람의 심리적 특징을 알아보는 방법이다. 대화 시에 보이는 언어적 표현의 내용과 방식에는 그 사람의 심리적 특징이 잘 나타나기 때문이다. 면접법은 질문과 응답으로 이루어지는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피면접자의 언어적 반응 내용과 방식을 정밀히 분석하고 수량화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면접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두명 이상의 면접자가 동일한 평가를 하는 정도를 반영하는 면접자 간의 일치도에 의해서 그 객관성을 평가하게 된다.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 한 방법은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잘 관찰하는 것이다. 행동은 내면적인 심리적 특성이 밖으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관찰법은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유심히 관찰하여 그 행동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빈도나 강도를 수량화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행동관찰의 내용은 그 사람의 심리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자료가 된다.
질문지법은 연구자가 묻고자 하는 사항을 문장으로 기술한 문항을 제시하고 피검자로 하여금 그 문항에 대한 자신의 상태를 응답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많은 심리검사에서 채택되고 있는데, 다면적 인성검사, 간이정신진단검사 등과 같은 자기보고형 검사가 이러한 질문지법을 사용한 대표적인 심리검사이다. 
개인의 심리적 능력과 특성을 평가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주고 그 사람이 그 과제를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보는 방법이다. 과제수행법은 평가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이 요구되는 과제를 주고 그 과제의 수행에 소요된 시간, 수행반응의 내용 및 정확도, 수행방식 등의 면에서 과제수행반응을 객관적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통해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특정한 인지적 속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다양한 인지적 과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웩슬러 지능검사와 같은 개인용 지능검사는 대부분 이러한 과제수행법을 사용하고 있다.
인간의 심리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측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심리생리적 측정법이 사용된다. 심리생리적 측정법은 뇌파, 심장 박동, 혈압, 근육긴장도 피부전기저항반응 등의 생리적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통해 심리적 상태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밖에도 뇌의 구조적 결함이나 생리적 활동을 측정하는 전산화된 단층촬영술, 자기공명 영상술, 양전자방출 단층촬영술 등과 같은 뇌영상술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상심리학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상행동 및 그와 관련된 요인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한다. 이상심리학읜 과학성은 이상행동에 대한 객관적 기술과 측정에 근거한다. 이러한 이상행동의 측정방법은 각기 장단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측정의 대상과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이상행동의 원인에 관한 과학적 연구
이상심리학의 주요한 기능은 이상행동의 원인적 요인을 탐구하는 것이다. 과학적인 측정방법에 의해서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이상행동의 특성, 관련요인 및 원인적 요인을 밝히는 연구가 진행된다. 이상행동의 원인을 연구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학적 연구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상심리학에서 이상행동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사례연구는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람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기술하는 방법이다. 흔히 사례연구에서는 개인이 나타내고 있는 현재의 이상행동들, 그러한 이상행동이 발생하고 발전되는 과정, 출생 시부터 현재까지의 성장과정, 가족관계, 학업 및 직업 적응상태, 혼인상태, 성적 적응상태, 신체적 질병경력, 여러 심리검사의 자료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기술된다. 이러한 사례연구는 개인에 관해 풍부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상행동의 양상, 발전경위, 영향요인 등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좋은 연구방법이다. 한편 사례연구는 한 개인에 대한 자료에 근거하기 때문에 그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사례연구는 특정한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원인적 요인을 탐색하고 좀 더 체계적이고 정밀한 연구가설을 도출하는 기초가 된다.
이상행동의 원인을 탐색하는 두 번째 방법은 상관연구이다. 상관연구는 사례연구와 달리, 어떤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여러 사람의 특성을 객관적 평가도구를 통해 수집하여 그러한 자료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방법이다. 예컨대, 심리적 부적응상태를 나타내는 150명을 대상으로 우울증상, 불안증상, 부정적 사고의 빈도를 측정하여 통계적 상관분석을 한 결과, 우울증상과 부정적 사고 간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반면, 불안증상과 부정적 사고 간의 상관은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불안증상과 달리, 우울증상이 부정적 사고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울증상이 많은 사람일수록 부정적 사고의 빈도가 높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관연구를 통해서 조사된 요인들 간의 긴밀한 연관성은 알 수 있지만, 이러한 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와 방향을 확증할 수는 없다. 위의 상관결과만으로는 부정적 사고가 많아져서 우울증이 심해진 것인지 아니면 우울증상으로 인해 부정적 사고가 많아진 것인지를 판단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상관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우울증이 부정적 사고의 증가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다는 잠정적 가설을 설정하는 근거가 될 수 있으며 실험적 방법을 통해 이러한 가설을 확인하게 된다.

(현대이상심리학,권석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