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학습이론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세 번째 방법은 모방 및 관찰학습이다. 주로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지게 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하였지만,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의 습득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법 외에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이 이타행동, 공격행동, 공포반응과 같은 다양한 행동을 학습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다. 이렇게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사회적 학습이라고 한다.
사회적 학습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대표적인 학자는 Bandura이다. 그에 따르면, 사회적 학습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모방학습이다. 흔히 아이들은 어른이 하는 행동을 흉내 내어 따라 함으로써 어른의 행동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모방학습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적 학습으로서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난폭한 말과 폭력적 행동을 하는 또래친구를 모방하여 같은 행동을 하는 아동이나 수술을 앞두고 불안해하다가도 똑같은 수술을 태연하게 받는 다른 환자의 비디오 장면을 본 후 편안하게 수술을 받는 환자가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 유형은 대리학습이다.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이 그러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 초래될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이다. 어떤 행동이 보상적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보게 되면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는 반면, 처벌되는 것을 관찰하게 되면 행동의 빈도가 감소한다. 이타적 행동을 한 또래친구가 교사에게 칭찬받는 것을 보고 나서, 자신도 그와 같은 이타적 행동을 하는 아동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마지막 유형은 관찰학습으로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을 의미한다. Bandura는 이러한 관찰학습에 네 가지 인지적 과정이 개입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관찰대상인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주의과정 모델이 하는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그 관찰내용을 기억하는 저장과정, 관찰한 행동을 동작으로 재생하는 운동재생과정 그리고 특정한 상황에서 행동하기로 결정하는 동기화과정이 그것이다. 범죄영화에서 주인공이 나타내는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두었다가 증오하는 사람에게 유사한 방법으로 범죄행동을 저지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될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사회적 학습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Bandura는 이러한 사회적 학습이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더 적절한 방식이라고 주장한다.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다양한 학습원리를 적용해서 이상행동을 수정하는 치료기법을 말한다. 정신분석치료에서는 이상행동을 치료하기 위해서 그 기저의 원인인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소하게 하는 반면, 행동치료에서는 잘못된 학습에 의해 형성된 이상행동을 제거하거나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하게 한다. 이런 점에서 행동치료는 행동수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심리치료의 일차적 목표는 부적응적 이상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는 일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부적응적 행동을 약화시키는 행동치료적 기법으로는 소거, 처벌, 혐오적 조건형성, 상호억제, 체계적 둔감법 등이 있다.
첫째, 소거는 부적응적 행동이 반복되어 나타나도록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부적응적 행동은 여러 가지 보상에 의해서 강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강화요인을 찾아 제거함으로써 부적응적 행동의 강화를 차단하게 되면 그 행동이 감소하게 된다. 예컨대, 어린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은 부모나 교사가 계속 주의와 관심을 기울여줌으로써 강화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이러한 행동을 했을 때 부모나 교사가 관심을 기울여 주지 않으면 그러한 행동이 서서히 감소하게 된다.
둘째, 처벌은 부적응적 행동을 할 때 불쾌한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을 억제시키는 방법이다. 이와 관련된 중요한 행동치료기법이 혐오적 조건형성이다. 혐오적 조건형성은 알코올 중독이나 줄담배를 피우는 문제행동을 치료할 때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알코올과 혐오적인 무조건 자극을 짝지음으로써 알코올에 대한 회피반응을 학습시키는 방법이다. 술을 마실 때마다 구토를 일으키는 약물을 복용하게 함으로써 술을 회피하도록 조건형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이 방법은 알코올 중독의 치료와 금연에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셋째, 잘못된 조건형성으로 인해 생긴 부적응적 증상을 제거하는 대표적 방법이 체계적 둔감법이다. 이 방법은 Wolpe에 의해서 개발되었는데 공포증과 같은 불안장애의 치료에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안은 교감신경계의 흥분을 동반하며, 교감신경계가 이완되면 불안도 감소한다. 즉 심리적 불안과 신체적 이완은 병존할 수 없다. 체계적 둔감법은 병존할 수 없는 새로운 반응을 통해 부적응적 반응을 억제하는 상호억제의 원리를 이용하는 기법으로서 이미 조건 형성된 부적응적 반응을 해체시키는 새로운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탈조건형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행동치료에서는 부적절한 행동의 제거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학습시키거나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기법이 사용된다. 행동조성법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해서 부적절한 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 기법이다. 행동조성법은 나쁜 습관이나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환표이용법은 학교나 정신병원 등의 기관에서 실제적인 강화물을 대신해서 환표를 강화물로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사회적 학습방법도 긍정적인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키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모범이 되는 다른 사람의 적응적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게 함으로써 적응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 특히 적응적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에게 적응행동을 학습시키는 데에 모방학습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 기술이 매우 미숙한 청소년에게 다른 학생이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고 웃는 모습으로 말을 건네는 모습을 관찰하게 하여,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때 본보기가 되는 사람은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강화를 받는 모습이 함께 제시되면 효과적이다. 아울러 이렇게 모방된 행동이 학습되어 실제 장면에서 나타날 때 적절하게 강화를 주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다양한 행동치료 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적 기술훈련, 의사소통훈련, 자기주장훈련, 자기표현훈련 등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키는 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있다. 행동치료는 공포증, 불면증, 강박장애, 품행장애, 비만증, 흡연증, 고혈압 등을 치료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대이상심리학,권석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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